일본에서 맛집을 찾는 방법 - 구글지도, 타베로그, 드라마 맛집지도(feat. 고독한 미식가의 맛집)

2022. 10. 18. 12:40일본여행 정보/여행 TIP


※ 고독한미식가에 나온 식당들이 위치를 알고 싶으면 3번항목으로 바로 가면된다.



일본 자유여행이 10월 11일자로 풀리고, 자유여행 계획에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일본에서 맛집을 찾는데 공을 들일텐데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일본에서 맛집을 찾는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다.

○ 구글맵 리뷰확인(*제일 보편적인 방법)
○ 타베로그와 같은 일본미식사이트에서 확인
○ 일본 음식드라마 성지방문

위 3가지 방법이 있는데 각 방법마다 장단점이 있으니, 각자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1. 구글 지도 리뷰로 맛집찾기


일본은 지도반출이 안되는 한국과 달리 구글 지도가 정확도가 매우 높고, 일본의 교통(JR선, 지하철, 사철, 버스시간표)관련 정보도 실시간 반영된다.


트립어드바이저에서도 인정한 갓글 지도

인터넷지도는 사용자수가 많을 수록, 지도의 신뢰성이 높아지는데 일본은 애플지도도 많이 사용하지만, 구글지도도 많이 사용하므로, 구글지도 또한 신뢰성이 높다고 할수 있다.


구글지도에 뜨는 대부분의 식당들은 실제로 있는 식당이며, 대부분 평점 3.5~4.5점 대에 준수한 평점이 매겨져 있다. 즉, 어딜 들어가도 실패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다. 거기다가 식당에 대한 리뷰가 다채롭게 잘되어있어(현지인+관광객) 식당평점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준다. 사진처럼 식당리뷰도 음식점주인이 관리를 하니 잘 엄선된 곳에 가서 식사를 하면 되겠다.
단점이라면, 구글지도는 지도의 모든 식당 데이터를 다 보여주기 때문에 뭐가 맛있는 식당인지를 직접 본인이 판별해야하는 것이다. 즉, 현지 이색식당들을 찾으려면 추가적인 검색작업이 필요하다.

○ 한줄평: 구글 지도리뷰는 여행할 곳 근처에 딱히 맛집이 생각안날때 쓰거나 여행초보자들이 현지에서 맛집을 찾을때 쓰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다르게말하면, 보편적이게 쓸수 있다라고 할 수 있다.





2. 타베로그(*현지인 리뷰 多)

일본에도 한국처럼 여러 맛집리뷰사이트(혹은 앱)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신뢰도 높고, 대중적인 사이트가 타베로그이다. 구글에 타베로그치면, 검색창 위쪽에 일본어사이트가 뜨는데 그 사이트로 들어가면 된다.


웹버전의 타베로그, 크롬자동번역된것임. 웹버전은 한국어 사이트 있음

타베로그앱, 앱은 한국어 번역안되므로, 일본어 능력자들만 사용할것

타베로그는 웹, 앱 둘다 있는데 그 중에서 웹이 한국어번역이 가능해서 사용하기 편하므로, 웹 사용을 추천한다. 다만, 웹 사용시에는 회원가입을 해야하지만, 크게 번거로운 일은 아니니 그냥 하면된다.



타베로그의 좋은점은 위치, 장르(라멘, 회, 규동 등등), 예산과 같이 세부조건들이 많아서 검색하는 사람이 원하는 맛집을 찾기가 수월하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조건을 잘 조합해서 여러 식당중에 맘에 드는 것을 찾아서 클릭하면 이렇게 식당 평점 및 위치를 비롯한 여러 정보들이 뜬다. 타베로그는 이런 정보들이 세세하게 잘 되어있어서 좋다. 여기서 예약도 되니 한번 시도할수있으면 해보자.

타베로그도 평점제를 사용하지만, 대부분 음식점이 3점~4점 이 사이에 분포되어 있다. 그 이유는 평가원들이 점수를 짜게주고, 여러요소( 음식의 맛, 서비스, 가격, 가게의 분위기)들이 반영된 결과이다.

타베로그는 현지인들 중에서 매월 사용료를 지불하며 타베로그를 이용 중인 회원들이 평점을 매기며, 그 중에서 식도락 경험이 풍부한 유저들의 점수가 더 높은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평점의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평점기준(타베 공식앱)
● 3.5 미만 : 유저들의 충분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상반된 평가가 존재하는 가게. 숨은 맛집도 다수 존재하며, 나중에 3.5 이상이 될 가능성도 있음. 전체의 약 97%

● 3.5 이상 4.0 미만 : 많은 유저들에게 인기있는 가게. 먹어보고 만족할 가능성이 높음. 전체의 약 3%

● 4.0 이상 : 식도락 경험이 풍부한 유저들 다수가 고평가를 내린 가게. 만족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음. 타베로그 전체에서 500점포 전후 존재

타베로그에서 평점은 위처럼 종합 평점이기 때문에 각요소들의 평점들을 잘 보고 음식점을 선택한다면 필히 맛집에서 맛있게 식사를 할 수 있을것이다.

차후에 타베로그 사용법에 대해 글을 작성할 예정이니 꼭 읽어보길 바란다.

● 한줄평: 타베로그는 현지인의 입맛에서 맛집을 평가하며, 시공간 및 조건들, 여러요소들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포커스를 맞춰서 맛집을 찾으면 될것이다.



3. 일본 미디어에 나온 식당 방문


고로상 먹는거 보면 빨리 일본 마렵다

일본은 식(篒)에 관련한 드라마, 애니가 많이 나오는데, 드라마에 나온 장소들 중에는 지방의 특색있는 음식이 많이 나온다. 위의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 시리즈에도 나고야의 된장카츠, 대만라멘 등 여러 특색있는 맛집들이 나온다.

이걸 카테고리에 넣은 이유는 기본적으로 드라마에 선별되어 나오는 식당들은 평타이상의 평가를 받는 식당들이 출현하며, 식당리스트를 타베로그에서 찾아보면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맛집을 찾는 방법 포스팅에 작성한 것이다.

물론, 미디어다 보니 PPL이나 협찬받고 찍은 거일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맛이 있기때문에 티비에 나오는게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고독한 미식가 전시리즈 기준으로 일본 곳곳에 촬영지가 있으며, 성지순례나 미식을 좋아하시는 분은 밑의 지도를 보고 맛집순례를 했으면 한다.

※고독한 미식가 촬영지ㅇ
https://goo.gl/maps/SFkVxkRB9GktSeJx6

고독한 미식가 로케 촬영지 - Google 내 지도

고독한 미식가 + 일관갤 회원 맛집 정렬순 고독한 미식가 촬영지 : 방영순 회원 선정 맛집 : 가나다 순 정확한 읽기 방법이 안알려진 식당은 한글식 읽기(일어 원문)로 표기 후 한글식 읽기의 가

www.google.com